달걀과 함께 섭취하는 음식

달걀과 함께 섭취하는 음식

달걀은 완전식품이라고 불릴만큼 영양분이 풍부하다. 하지만 달걀을 함께 섭취하는 음식에 따라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중간 사이즈 계란 한 개에는 비타민 A, D, E, 비타민 B2, B5, B6, B12, 단백질, 셀레늄, 콜린, 오메가3, 루테인, 제아잔텐이 함유되어 있다. 그러나 과도한 섭취나 유해한 음식과 함께 섭취할 경우 독이 될 수 있다.

달걀과 함께 먹으면 좋지 않은 음식

오늘은 달걀과 함께 먹으면 좋지 않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소개할 음식은 감입니다. 영국 옥스포드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감과 계란을 함께 먹으면 위석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감은 탄닌 성분이 많아 위장 위석 환자에게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달걀을 먹을 때는 감과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위석의 종류와 발생 요인

위석은 단백질과 결합하여 위장관에서 뭉치를 형성하는 위석, 감이 음식을 뭉치게 하는 위석 등으로 분류됩니다. 위석은 구토, 복통, 체중 감소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 위계양, 위장관 출혈, 장폐색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달걀과 감 등의 음식을 함께 섭취할 경우 위석 반응이 강해져 토혈과 같은 심각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 음식과 감 함께 섭취 주의

전문가들은 복통이나 구토 증상이 없다면 감을 토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합니다. 단백질 음식과 같이 감을 섭취하면 음식이 뭉치게 되어 위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특히 단일 음식으로만 감을 먹을 경우 단백질이 소화되지 않고 더 많이 뭉칠 수 있습니다. 탄닌 성분이 있는 음식인 밤과 도토리도 단백질을 뭉치게 하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중년 이후에는 위석이 많이 생길 수 있으므로 이러한 음식들은 다른 음식과 같이 먹지 말고 간식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계란과 차, 커피의 조합

계란과 차, 커피는 함께 먹으면 안 되는 음식입니다. 계란을 간식으로 먹을 때는 차나 커피와 함께 마시게 되는데, 이는 달걀에 있는 철분 흡수를 방해합니다. 일반적으로 철분 결핍 증상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큰 영향을 주지 않지만, 철분 결핍 증상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철분 결핍 증상에는 갈증과 입마름, 건조한 혀와 미각 변화, 손톱과 발톱의 이상, 숨이 가쁘고 심장이 빨리 뛰는 등이 포함됩니다. 철분 결핍 증상이 있는 경우 병원에서 진단을 받아야 하지만, 위와 같은 증상이 한 가지 이상 있다면 철분 흡수에 주의해야 합니다.
차나 커피를 자주 마시는 분들은 철분 흡수에 신경을 써야 한다. 음식별 탄닌 함량에 따라 철분 흡수가 달라지므로, 탄닌 함량이 높은 차 종류인 홍차와 녹차, 커피 등을 줄이거나 단독으로 섭취하는 것이 조언된다. 철분 흡수를 방해하지 않으면서 쉽게 마실 수 있는 차로는 생강차와 루이보스 차가 추천된다. 루이보스는 카페인도 없어 임산부에게도 안전하다. 소량의 페퍼민트도 달걀과 함께 마셔도 된다. 그러나 두유나 콩국수와 함께 섭취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도 있다.

찜질방에서의 삶은 계란과 두유 동시 섭취

찜질방에서 삶은 계란과 두유를 함께 먹는 것은 콩에 있는 트립신이 달걀 흰자에 있는 란송 단백질과 결합하여 영양 성분을 파괴한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이는 오해입니다. 트립신은 단백질 소화에 도움을 주는 효소이며, 콩에는 트립신을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트립신 생성을 방해하는 억제제가 있습니다. 따라서 찜질방에서 삶은 계란과 두유를 함께 먹어도 문제가 없습니다.

달걀과 다른 음식의 조합

인체에 트립신 억제제 역할을 하는 달걀을 두유나 콩국수와 같이 함께 먹으면 영양소 흡수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트립신 억제제는 열을 가하면 비활성화되기 때문에 삶거나 익힌 달걀은 문제가 없습니다. 단백질 흡수에 문제가 될 수 있는 콩을 삶을 때에도 삶는 등 마는 등으로 트립신 억제제를 비활성화해야 합니다. 달걀만을 건강하게 섭취하는 방법은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과 함께 섭취하는 것입니다. 비타민C가 풍부한 채소를 포함한 그린 샐러드와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달걀의 건강한 섭취 방법

달걀을 볶아서 오믈렛을 만들어 먹어도 좋지만 비타민C가 손실되니까 생채소와 함께 드시는 것이 좋다. 간식으로 먹을 때는 비타민C가 많은 과일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완숙 달걀을 섭취하는 것도 좋다. 비타민C를 풍부한 샐러드와 함께 드시면 더 건강에 이롭다. 생계란을 익혀서 드시면 소화 흡수가 더 잘 된다. 달걀을 만지고 다른 음식을 손대기 전에는 손을 깨끗이 씻는 것이 좋다. 익혀야 하는 이유는 낡은 달걀보다 익힌 달걀이 단백질 흡수가 높기 때문이다. 또한 열에 익히면 신체가 소화하기 쉽게 변하는데, 아비딘 단백질도 열에 의해 변화하여 신체가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달걀 요리 시간에 따른 영양소 손실

비우틴과 결합이 덜 되어서 비우틴이 더 쉽게 흡수됩니다. 짧은 시간에 익힌 달걀이 더 건강에 이롭습니다. 달걀을 40분 동안 구우면 비타민D가 최대 61% 손실되는데, 짧은 시간 동안 삶으면 18%만 손실됩니다. 열을 가하는 시간이 길수록 항산화제 등 영양소는 줄어들고 산화된 콜레스테롤은 늘어나니까 빠르게 삶은 달걀을 드셔야겠습니다.

달걀 먹는 방법

달걀을 먹는 방법에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달걀을 최대한 반쪽이 아닌 전체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 달걀을 먹을 때는 흰자만 먹는 것이 아니라 눈의 노화와 백내장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노른자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번째, 식이콜레스테롤은 특이체질이 아니라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지 않기 때문에, 달걀 전체를 드시는 것이 건강에 이롭습니다. 네번째, 달걀 후라이를 먹을 때는 기름을 최소한으로 사용하여 칼로리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방법으로 달걀을 먹으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